[압구정] 스타벅스 리저브도산점 커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따뜻한 공간
점심을 먹고 매일 도산공원을 산책하는데, 즐겨 찾는 츄러스 가게 앞 공간에서 큰 공사가 진행 중이더라구요. 압구정로데오에는 워낙 공사도 자주 있고, 매장이 폐업하거나 새로 오픈하거나 리뉴얼 되는 일이 많다 보니, 이 자리에 어떤 업종이 들어설지 늘 궁금하게 되더라구요.
산책을 하다 보면 공사 현장을 마주칠 때가 종종 있는데, 어느 날은 매장 앞에 스타벅스가 들어선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는 걸 보게 되었어요. 도산공원 근처에만 해도 스타벅스가 두 곳이나 있고, 조금만 벗어나도 3-4개 매장이 있어서 큰 기대는 하지 않았죠. 오픈일이 다가올수록 가구와 자재들이 하나 둘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일반 스타벅스 매장과는 다를거라는 느낌을 확 받았지 뭐에요!
그러던 중 스타벅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리저브도산점이 4월 29일 오픈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기대 반 설렘 반으로 서둘러 방문해보았어요.
스타벅스 커피 헤리티지를 새롭게 담아낸 감각적인 리저브 경험
1.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 위치 및 운영시간
📍 위치 : 서울 강남구 선릉로 155길 23 (신사동)
🟡 지하철 : 수인분당선 압구정로데오역 5번출구, 도보 10분
🕙 영업시간 : 09:00 - 23:00
🚗 주차 :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내 주차장 없음
2.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매장 | 외부
해외에서는 여러 매장이 있는데 국내에서는 리저브 도산점이 최초 BAR MIXATO (칵테일 바) 매장이라고 해요.

3.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매장 내부
매장에 들어오면 원두들이 반겨줘요. 시즌마다 다른 원두를 진열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진열되어 있는 원두들의 향도 맡아 봤어요.
1).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MD 상품
리저브드 매장인만큼 리저브드 MD만 진열되었어요.
리저브드 전용 매장 초콜렛도 구매 가능하더라구요.
처음보는 리저브드 텀블러와 키링도 판매하고있었어요.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케이크와 샌드위치도 있어요. 카페 인테리어 및 분위기상 샌드위치는 스타벅스 도산 리저브와 어울리지 않는다 라는 느낌을 받았고, 귀여운 베어리스타 케이크는 도산 리저브에서만 맛볼 수 있어 빠르게 품절이 되는 것 같았어요.

2).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내부 공간 - 1층
주문을 완료하고 음료 나올 때 까지 매장 구경 🤓
바리스타분들께서 커피 만드는 공간.
바 자리로 되어있어, 바에 앉은 고객들과 커피와 원두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어요.
모든 음료는 이 공간에서 만들어지고 pour over 또는 chemex 로 선택하면 구경도 가능하답니다!
변경 주기가 생각보다 짧은지, 매장에 있는 동안 플립보드가 몇 번 돌아가더라구요.
3).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내부 공간 - 2층
계단 올라가는 길에 보인 플립보드.
4. 스타벅스 원두 설명
1). 콜롬비아 그라노스 데 에스페란자
🇨🇴 COLOMBIA GRANOS DE ESPERANZA
Flavor Note : Salte caramel toasted pistachio
소금 카라멜과 구운 피스타치오 풍미
2). 허니 프로세스 코스타리카 티카 린다
🇨🇷 HONEY PROCESS COSTA RICA TICA LINDA
Flavor Note : Raspberry Concord grape
강렬한 단 맛과 베리류의 과일을 먹은 듯한 독특하고 감미로운 풍미
*허니 프로세스는 점액질을 그대로 둔 채 생두를 파치먼트 상태로 건조대에 널어 자연 건조하는 독특한 방식
3). 파푸아 뉴기니 모안티 피베리
🇵🇬 PAPUA NEW GUINEA MOANTI
Flavor Note : Peaberry bean red apple cedar wood
빨간 사과와 막 자른 삼나무의 풍미
4). 태국 매 홍 손
🇹🇭 THAILAND MAE HONG SON
Flavor Note : Thai basil roasted cashew caramel flavor
타이 바질과 구운 캐슈 열매의 풍미
5). 에티오피아 비타 팜
🇪🇹 ETHIOPIA BITTA FARM
Flavor Note : Jasmine black-tea sweetspice
자스민 차의 플로럴 향과 복숭아, 달콤한 향신료의 풍미가 어우러져 꿀처럼 입안을 감싸는 부드러운 마무리가 특징
5.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커스터마이징 메뉴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만의 특별한 커스터마이징 메뉴들
직원분께서 이런 저런 질문들을 하면서 커피 커스터마이징 하여 주문했어요. 계산하는 카운터가 한 곳 밖에 없어서 주문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구요.
6. 스타벅스 리저브 도산점 | 주문 음료
1). 원두 선택 꿀팁
어떤 원두를 선택할지 고민이 된다면, 직원분께서 직접 향을 맡아볼 수 있게 도와주셔서 원두 선택하는데 수월했어요.
2층 구경도 다 했는데도 음료는 나오지 않아 1층 바 자리 공간에서 잠깐 대기를 했어요.
앞 주문들이 많이 밀려 있어서 제 커피를 주문 대기 시간이 약 15분정도 소요 되었어요.
기다리는 동안 나오는 음료 구경했어요.
Pour over나 chemex 방식으로 추출한 커피는 5-7분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기다림의 연속이었어요.
그래서 대기시간 동안에 나오는 음료들을 신나게 구경했습니다.
2). 번트 음료 제조 방식
'번트'가 들어간 음료가 나오면 진동벨이 울려 고객이 픽업하러 갔을 때 불쇼를 해주세요.
테이크아웃 잔에는 안하겠지? 했는데 역시 테이크아웃잔으로 주문해도 해주시더라구요.
3). 주문한 음료 - 🇮🇳 인도 몬순 말라바 (HOT ONLY)
추출방식 : CHEMEX
가격 : 8,000원
향을 맡았을 땐 고소하면서 달달했는데, 탄맛이 강해서 조금 실망스러운 맛이었어요.
개인적인 평점
스타벅스 리저브도산점 : ★★★☆☆
1). 위치
압구정로데오역에서 도보 10분 이내에 갈 수 있는 곳이지만, 안쪽에 있어 조금 찾기 어려울 수 있어요. 역시 압구정로데오라 그런지 평일에도 유동 인구가 정말 많은 동네에 위치해있어 붐비는게 신경쓰이는 분들은 피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2). 맛
커피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이걸 이 돈 주고 먹는다고? 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아직도 "스타벅스커피는 맛없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역시 스타벅스 커피는 맛없어" 라고 느끼실 것 같고, "스타벅스 커피 나쁘지 않아" 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스타벅스 커피네" 라고 느끼실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illy커피를 선호하고 스타벅스 커피는 선호하지 않는데, 일반 스타벅스에서 마시는 커피와 크게 다르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어요. 만약 다시 가게될 기회가 생긴다면 스페셜한 메뉴를 마셔보고 싶어요. (제발 맛있어라...)
3). 가격
드립커피는 일반 리저브드 매장과 금액 차이가 나지 않았어요. 원두를 다양하게 고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도산 리저브에서만 판매되고있는 스페셜한 음료들은 8,000원부터 시작하고, 베이직한 아메리카노나 라떼도 6,000원부터 시작해서 가볍게 음료를 즐기로 오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있어요.
4). 매장 혼잡도
평일인데도 손님들이 끊임없이 들어오셨고, 저를 포함하여 테이크아웃 하는 분들도 꽤 있었어요. 자리가 없어 웨이팅하는 분들은 없었지만, 주말에는 자리가 만석이라 기다리거나
일부 칸막이 있는 안쪽 좌석은 예약해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5). 테이블간 밀집도
다른 스타벅스 매장처럼 테이블 간 거리가 가까워요. 다른 분들의 대화도 잘 들리고, 웨이팅하는 공간은 너무 좁아 지나다닐 때 서로 옷이나 짐으로 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재방문 의사는 maybe.